ASAP

[책리뷰] 딸아, 돈 공부 절대 미루지 마라 본문

경제적 자유

[책리뷰] 딸아, 돈 공부 절대 미루지 마라

에이SAP 2023. 5. 28. 17:45
728x90

아래는 읽으면서 기록하고 싶은 문구들이다.

 

상대방과 비교해서 꿀리고 싶지 않은 마음에 자꾸만 금전적으로 무리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 결과 돈을 모으기는커녕 대출을 갚기 위해 회사를 다녀야 하는 상태에 이른다. 

쇼펜하우어 - "우리들의 불행은 대부분 남을 의식하는 데서 온다"

 

결핍이 지나칠 경우 사람들은 정상적인 판단을 하지 못한다. 지금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에만 온통 매몰되어 다른 것을 전혀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내가 무언가에 휘둘린다는 것은 내가 그것의 노예가 되어버림을 뜻한다. 돈에 휘둘리는 것도 마찬가지다. 내가 아무리 돈에 휘둘리고 싶지 않다고 해도 철저히 대비를 해 놓지 않으면 어느 날 갑자기 형편을 확 조여 와 순식간에 내 삶을 뒤흔들어 놓는다. 그러므로 돈에 휘둘리고 싶지 않다면 피치 못할 사고가 생겨도 재정적으로 쪼들리지 않게끔 자산을 관리해 두어야 한다. 

 

대출을 받을 땐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자칫 방심하면 돈은 우리의 목줄을 죄고 이리저리 흔들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회사를 그만둘 때에는 이직할 곳이 정해진 게 아니라면 현금흐름이 끊길 것을 대비해 6개월 정도는 부족함 없이 살 수 있는 돈을 마련한 다음 그만두는 것이 맞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순간 다음 달 생활비가 없어 어느 회사든 불러 주기만 하면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 닥칠 수도 있다. 그러니 돈에 휘둘리지 않고 싶다면, 당장 쓸 생활비가 없어 손실이 난 주식이라도 팔아야 하는 상황을 만들고 싶지 않다면, 언제 어디서든 재정적인 안전감이 무너지지 않도록 잘 살펴야 한다.

 

삶이라는 것이 운이 좋고 시기가 좋을 때에는 조그만 노력해도 굉장히 쉽게 풀리기 때문에 모든 것이 다 쉬워 보인다. 그럴 때는 당연히 장밋빛 미래를 그리게 마련이다. 그리고 내가 잘나서, 내가 잘해서 그런 결과가 나온 거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나쁠 때를 대비하라는 주위 사람들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는다. 내가 잘되니깐 부러워서 시샘을 하는 거라고 생각해 무시해 버리는 것이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살아보니 싫든 좋든 인생에는 굴곡이 있을 수 밖에 없다. 좋은 시절이 지나가면 힘든 시절이 찾아오게 마련이다. 그런데 힘든 시절도 영원히 계속되지는 않는다. 죽을 것처럼 힘든 시절이 끝나면 반드시 봄이 찾아온다. 

미래는 낙관하되 현실에 대해서는 냉정한 태도를 견지하며 최악의 경우에 대비할 수 있는 '합리적 낙관주의자'가  되기를 바란다. 만약 그럴 수만 있다면 앞으로 인생에 그 어떤 어려움이 닥쳐오더라도 네가 잘 헤쳐 나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내 집을 가졌다는 것은 그런 의미였다. 내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원하는 대로 살아도 될 권리를 얻는 것. 나는 결국 집을 사서 자유를 얻은 것이었다. 내가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원하는 것들을 해 나가고 싶다면, 그만큼 돈이 있어야 한다. 

 

금융자산을 10억 이상 가지고 있는 부자들은 주식 가격이 15퍼센트 하락하면 손절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자들은 상대성이 만들어 내는 착각에 절대 속지 않는다. 수백 억을 가지고 있더라도 부자들은 8달러를 절대 푼돈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 투자로 내가 밤잠을 설치지 않을 수 있을까. 그러면 아마도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부자들은 주변에 조건 없이 밥을 많이 산다. 그들은 본능적으로 돈이 되는 정보는 결국 사람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에게 잘하고 누가 부탁을 해 오면 웬만하면 들어주려 노력한다. 

 

오랜 기간에 걸쳐 남들보다 확실히 더 낫다고 판단된다면 어느 정도 재능이 있다고 생각해도 좋다는 말.

 

인간을 바꾸는 방법은 3가지 뿐이다. 시간을 달리 쓰는 것, 사는 곳을 바꾸는 것,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 이 3가지 방법이 아니면 인간은 바뀌지 않는다. 

일주일에 한 번은 새로운 사람과 밥 한 끼를 먹어 보고, 한 달에 한 번쯤은 낯선 동네에 커피를 마시러 가고, 한 달에 한 번쯤은 평일에 휴가를 내어 아예 다른 일에 도전해 보는 거지. 새로운 취미를 개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런 시도드링 과연 효과가 있을까 의심하지 말고 일단 그냥 해 보아라. 새로운 시도들이 하나둘 쌓이기 시작하면 적어도 매일 똑같은 삶을 반복하는 데서 벗어나게 될 테고, 그러면 네 삶이 한층 재미있어질 것이다. 모르는 세상을 알게 되는 기쁨도 맛보게 될 것이다. 

 

기다리는 것도 투자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그것이 가격에 반영되고 실현되기까지는 정말로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다. 

 

임야(산), 전답(농지)은 땅의 쓰임을 국가에서 철저하게 정해 놓아서 단순 투자로만 접근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농사를 샀는데 농사를 짓지 않고 매도했다가 차익을 100퍼센트 가까이 환수당하는 경우, 부동산에서 개발이 된다고 해서 믿고 샀는데 그린벨트로 묶여서 아무것도 못 하는 경우 실제 매물로 나온 땅은 대부분 우리가 잘 모르는 지방이나 시골에 위치해 있어 주변 지리나 상황을 꿰고 있지 않으면 기획 부동산 같은 업자들에게 쉽게 당할 수 있다.

 

상가 투자의 최대 리스크는 '합산 과세'

 

독립: 아무도 간섭은 안 하지만, 대신 빨래와 요리 설거지를 해 줄 사람도 없는 것.

 

니체: 결혼할 때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라. 다 늙어서도 그와 대화를 잘할 수 있겠는가? 결혼해서 그 외의 것들은 다 일시적인 것들이다.

때로 인생은 타이밍이다. 인생을 걸어가다 힘든 길을 만났을 때 너의 손을 놓지 않고 기꺼이 같이 가 줄 사람을 만난다면, 그와 솔직하게 돈에 대한 대화를 나눌 수 있고 그가 너를 동등하게 대접한다면, 네 상황이 어떻든 그런 사람을 절대 놓치지 마라. 

728x90